방어

       

      해당목 : 농어

       해당과 : 전갱이

       일어명 : Buri

       단축명 : 방어

       분 포 : 우리나라 일본.

 서식장 : 온대성 어류로서 난류를 따라 연안의 수심 6-20m 인 중, 하층을 헤엄쳐  다닌다.

 

회 유 : 봄-여름에는 북쪽으로, 가을- 겨울 에는 남쪽으로 이동하는 남북회유를  한다.

 

산 란 : 산란기는 2-6월로서 동중국해에서는 빠르고, 북쪽으로 갈수록 늦으며, 먼 바다에서 부유성 알을  낳으며, 최소 성숙체장은 수컷 69cm, 암컷 60cm. 

 

성 장 : 부화 후 만 1년이면 체장 25-30cm, 3년이면 40-55cm, 5년이면 60-80cm, 7년이면 75-90cm로 자라며, 전장 110cm. 

 

식 성 : 정어리, 멸치, 고등어, 전갱이, 숭어, 꽁치 등 어류를 주로 먹으며, 그외 오징어류도 잘 먹는다. 

 

기 타 : 부화된 어린 새끼는 전장 15mm까지는 부유생활을 하다가 전장 15-75mm에서 는 흘러다니는 해조류의 그늘 아래에 숨어서 난류를 따라 우리나라 남해동 부 해역에 5-6월경 많이 나타나는데  이것들을 채집하여 방어양식의 종묘로 많이 이용한다.

 

형태적 특징 : 몸 빛깔은 등쪽은 어두운 청색, 배부분은 은백색이며, 몸의 중앙부에는 희미한 황색의  세로띠가 있다. . 몸은 긴 방추형으로 약간 측편되어 있다.

가슴지느러미와 배지느러미는 거의 같은 크기고, 제 1등지느러미는 작다.

윗턱 뒷끝의 윗부분은 뾰족하게 네모져 있다. 입은 크고, 비스듬히 찢어져 있다.

뒷지느러미 앞쪽에는 2개의 분리된 작은 가시가 있다.

몸 전체에 작은 둥근비늘이 덮여 있다.

 

방 언 :무태방어 .마래미(함남) .마르미. 떡마르미. 방치마르미(강원). 사배기(경북)

 

 울진의 방어 :

경 트롤링의 대상어로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어종이다. 아직 일부의 낚시인 들에 의해서만 시도되는 낚시이지만, 그자원이 풍부하고 연안1KM 이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으로, 대중화될 수 있는 가능성 높은 낚시 대상 어종이다 

 

http://www.uljinbando.co.kr